페이지 넘기는 방법

~20110811 2009. 4. 26. 22:45 |
슈퍼로봇대전Z

 슈로대 같은 게임들은 게임 내 텍스트가 너무 많아서, 하나하나 읽는 것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넘기기도 힘들다.
물론 그 설정에 열광하고 대사하나하나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유저들이 슈로대를 지탱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귀찮은게 귀찮지 않은 것은 아니지.

 최근 슈로대z를 잠시 해보고 감탄한 것이 바로 그 '페이지 넘기기'

좌측에 방향키 버튼과 그 아래 역삼각형 4개는, '자동 페이지 넘기기' 설정과 그 속도 표시UI 이다.
- 방향키를 아래로 한 번 누르면, 4개의 역삼각형 중 가장 아래 삼각형에 불이 켜지고, 텍스트 창 중앙 상단에 있는 게이지가 차기 시작, 그 게이지가 다 차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게 된다. 한번 눌러놓으면 더 이상의 입력은 필요없게 되는 건 당연.
- 방향키를 아래로 또 누르게 되면, 그 속도가 올라가게 되는 건데, 1~4단계로 조절할 수 있는 점이 괜찮다. 물론 O버튼과 R1버튼을 누르면 완전 빠르게 넘기는 방식도 존재하니 선택의 문제! 하지만 읽으면서 일일이 O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좋다는 점이 괜찮은 듯.
- 우측 아래에 보면 세모키가 활성화되어 있는데, 그걸 누르면 지금까지 진행된 다이얼로그를 볼 수 있다. 빨리 넘기다가 아차한 부분에서는 다시 볼 수 있으니 또 완소!
온라인 게임에서 슈로대z 같은 텍스트 넘기기가 필요할 것 같지는 않지만 나중에 써먹을 수 있겠지.

http://dakedo.tistory.com/category/슈퍼로봇대전Z
참고로 슈로대 대사를 전부 번역한 듯한 좋은 공략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