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 허생전

~20110811 2010. 3. 12. 23:27 |


http://www.ruliweb.com/ruliboard/read.htm?num=22500&table=game_online&main=online

베스트 댓글.

Sketchbook
(muvluv)
허생 "아깝다. 내가 만랩 하기로 계획한 것이 10개월. 아직 1개월밖에 안되었거늘,,조금만 더 참았으면 됐을 것을...." 하고 휙 로그아웃 해 버렸다.

http://www.ruliweb.com/ruliboard/read.htm?num=22498&table=game_online&main=online


막 시작한 게임이 '경매장'시스템을 쉽게 생각하면 안되는 이유는,
아직 시장이 작아서 매점매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마비노기 영웅전(마영전)은 특히 더 위험에 처하기 쉬운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모든 경제활동이 경매장을 중심으로 돌아가게 해두었기 때문이다.
유저간 거래를 시스템에서 불가능하게 만든 점도 한몫을 했다.

그리고 낮은 아이템 드랍율이 문제였는데,
이건 다른 게임들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해소가 되었겠지만..
마영전에 경우에는 캐시 유저에게만 경매장에 물건을 올릴 수 있도록 했기 때문에
결국 시간이 지나서 경매장의 규모가 쉽게 커지기도 힘든 상황인 것이다.

하여튼 최근엔 AP를 소모하기 위해 매일 로그인을 하지만 '사실상의 플레이'는 안하고 있는데..
루리웹에서 글이 올라왔길래 급히 적어둔다.


우리는 '허생전'을 읽었기 때문에 그걸 잘 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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